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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어휘력이나 표현술을 늘린다.
- 글을 읽다가 눈이 번쩍 띄는 낱말, 희한한 표현은 체크해 둔다.
- 글을 쓰다가 막히면 꿈에서도 물고 늘어진다.
- 자신도 감동할 수 있는 표현을 찾는다.
2. ‘메모’는 글솜씨를 향상시켜주는 보증수표다.
- ‘명작’의 뒤안길엔 반드시 ‘메모의 광주리’가 있다.
- ‘메모’는 작문의 첫 관문인 글감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.
- ‘생활의 주변’ 모두가 메모의 대상이다.
- 메모는 번득이는 순간적 ‘영감’을 붙잡아 둔다.
3. 애매한 말은 사전을 뒤지며 쓴다.
- ‘정확한 문장’은 정확한 언어에서.
- ‘사전’은 글 쓸 때의 절대적 필수품.
- 낱말의 ‘사전적 의미’보다 ‘문맥적 의미’에 유의하라.
- 언젠가 써먹을 말이면, 붉은 줄을 치거나 노트로 만들어 두라.
4. 모범이 될 만한 글이나 신문의 칼럼을 신중히 읽는다.
- ‘좋은 글’의 장점을 분석하고 모방한다.
- 참신한 주제, 인상적인 화제, 변화 있는 구성, 운치 있는 표현은 글 쓰는 사람들의 영원한 꿈이다.
- 특히 ‘표현술’에 유의하며 읽는다.
5. 글을 쓰고 고쳐 보는 것만이 작문의 왕도이다.
- 뜸을 들이고 되읽어라.
- 장소를 달리해서 읽어라.
- 가능하면 제3자에게 읽게하라.
6. ‘설득의 기법’을 익혀 둔다.
- 논리적으로 명쾌하게 구성한다.
- 쉽게 묻어갈 어휘, 표현을 쓴다.
- 튼실하고 구체적인 화제(소재)를 선택한다.
7. 구체적 실례를 머리에 그리면서 쓴다.
- 독자는 ‘구체적 경험’이나 ‘실례’를 좋아한다.
- 구체적 내용은 임장감을 준다.
- 독특한 경험, 재미있는 화제는 독자들이 오래 기억한다.
8. 소리내어 읽으면서 쓴다.
- 산문에도 ‘가락’과 ‘호흡’이 있다. 부드럽게 읽히도록 쓴다.
- 음독하면 자기의 글을 독자의 위치에서 바라보게 된다.
- 여러 번 음독하면 글의 내용에서 편협하거나, 자기만족에 치우친 점을 반드시 발견하게 된다.
9. 시간을 정해서 써 본다.
-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.
- 숙달하면 논술시험에 크게 도움이 된다.
- ‘속도’는 가치있는 것이다.
- ‘후려쓰기(몰아붙여 쓰기)’에 숙달하면 글 쓰기의 순서, 요령이 몸에 배어 글 쓰기가 손 쉬어진다.
10. 참고가 될 만한 책은 세 권을 사라.
- 필요하다고 여기는 곳은 카드나 노트에 오려 붙인다. (한 권은 짝수쪽 용으로, 한 권은 홀수쪽 용으로).
- 나머지 한 권은 보관용으로 간직한다. (복사비, 인건비, 소요 시간을 계산하면 사는 게 쌀 수도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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